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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 안창호의 교육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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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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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란 대인…(skip)
다. 그리하여 도산은 공은 남에게 돌리고 책임은 내게 돌리는 인간되기를 강조했다.레포트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빈말 빈 소리만 많으니 쟁론만 있었고 훌륭한 文化(culture) , 훌륭한 업적 하나 없는 history라고 판단했다. 역행은 행과 실천을 강조하는 말이다. 도산은 공리공론을 미워하고 실천궁행을 높이 평가했다.


도산 안창호의 교육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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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도산 안창호의 교육이념으로 볼 수 있는 4대 정신인 무실·역행·충의·용감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일을 할 때 정성을 다하는 것이 충성이다. 지는 행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도산의 철학이다.
리포트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도산은 조선왕조 오백년이 공리공론의 history라고 생각한다. 그의 생각을 몸소 실천하는 본보기의 일생이었다. 가난과 장벽이 있어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실천궁행하는 위대한 실천의 모범이었다. 행이 따르지 못하는 지는 공론에 불과하고 빈말 빈 소리가 난무하면 해만 끼친다고 도산은 보았다. 교육은 실천궁행하고 역행하는 인간을 만드는데 두어야 한다고 굳게 믿었다. 도산은 우리나라를 망친 것은 입이라고 생각했다.
도산은 백번 말하는 것보다 하나의 실천을 더 소중하게 생각했다. 도산은 행의 가치를 가장 높이 평가한 교육자이다. *^^*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도산 안창호의 교육이념으로 볼 수 있는 4대 정신인 무실·역행·충의·용감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Ⅳ. 충의(忠義)의 교육

충의란 충성과 신의의 합한 말이다. 그리고 공리공론을 털어 버리고 실천 실행하는 인간되기를 갈망했다. 실제로 도산의 일생은 역행의 일생이었다. 자기는 아무 일도 안하고 모든 잘못을 남에게만 전가하니 이런 국민성 가지고는 새 국가건설을 할 수 없다고 믿었다. 도산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아는 바를 행하는데 있다고 생각했다. 공리 공론하는 사람 많으니 무슨 일 하나 실행되는 것 없고 공리공론가 쳐 놓고 남만 비판하니 책임질 줄 모르는 사회가 조성된다고 생각했다. 도산은 역행하는 인간을 그의 교육이념으로 삼았다. 공론을 버리고 실천을 숭사하고 지는 행이 따를 때 의미가 있다고 보았다. 도산의 충은 일에 대한 충성, 사물에 대한 충성을 뜻한다. 손은 일하기 싫어하고 몸은 실천하기를 싫어하고, 바로 여기에 조선왕조의 쇠퇴와 패망이 처음 했다고 본 것이다. 역행하는 인간이 가장 존귀한 인간이라고 생각했다. *^^* , 도산 안창호의 교육이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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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무실(務實)의 교육

Ⅲ. 역행(力行)의 교육

Ⅳ. 충의(忠義)의 교육

Ⅴ. 용감(勇敢)의 교육

Ⅵ. 결 론

역행이란 행하기를 힘쓰자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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