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전력물자 수출관리 강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04:45본문
Download : 20060222.jpg
남북경협 활성화 등으로 strategy물자 수출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政府(정부) 관련부처별로 전담조직을 강화하고 나섰다. 또 지난해 말 산자부와 함께 strategy물자 자동 통관체계를 구축한 데 이어 올해 안으로 과기부·국방부·통일부 등 다른 관련부처와도 이와 유사한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그동안 개성공단과 이외 지역으로 나눠 strategy물자 반출관리를 별도로 진행해 왔으나 남북경협3과 신설로 strategy물자 관련 업무 창구를 일원화해 효율성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21일 政府(정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업자원부·과학기술부·통일부·관세청 등 strategy물자 수출 관련 政府(정부) 부처들이 최근 들어 관련 조직을 신설하거나 인력을 확충하는 등 체계적인 수출관리를 꾀하고 있다 특히 strategy물자 수출관리 주무부처인 산자부 이외에 다른 부처의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어 범政府(정부) 차원의 협의기구 necessity need도 제기되고 있다
주무부처인 산자부 역시 최근 2년동안 관련 조직을 꾸준히 확대하고 역할을 높이는 등 strategy물자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strategy물자제도과·운영과 이외에도 무역정책과·남북경협총괄팀 등을 통해 입체적인 strategy물자 관리에 나서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strategy물자무역정보센터를 strategy물자관리원으로 확대 개편해 사업비중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이재흥 통관기획과장은 “남북경협 활기 등으로 strategy물자 통관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지속적인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세청은 현재 통관기획과에서 strategy물자 관리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 4월부터는 10여명의 전담인력을 추가 확보해 주요 세관마다 1∼2명을 배치할 계획이다.
설명
레포트 > 기타
과기부 관계자는 “아직 올해 예산이 마련되지 않아 본격적인 개설 및 운영은 좀 더 시일이 걸리겠지만 오는 4월 관련 홈페이지를 먼저 개설해 실질적인 활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부처별 전력물자 수출관리 강화
다. 과기부의 strategy기술수출정보센터는 산자부와 무역협회가 운영하고 있는 strategy물자무역정보센터와 유사한 기구로 strategy기술 수출통제제도 관련 정보제공과 온라인(online) 사전판정시스템 운용, 제도 연구 등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산업기술진흥협회가 사무국 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Download : 20060222.jpg( 65 )
부처별 전력물자 수출관리 강화
strategy물자 관련 통관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관세청도 올해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등 사업을 강화한다.
부처별 전력물자 수출관리 강화
부처별 전력물자 수출관리 강화
통일부는 지난달 아예 strategy물자 대북 반출업무를 담당하는 전담과인 남북경협3과를 신설해 체계적인 관리에 나섰다.
조인혜기자@전자신문, ihcho@
순서
strategy물자 가운데 strategy기술 수출 관련 주무부처인 과기부는 올해 안으로 strategy기술수출정보센터를 운영키로 하고 예산확보 등 실행 대안을 마련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