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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놀이 / 장례文化(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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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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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통 文化(문화)중 장례文化(문화)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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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여는 글

Ⅱ. 푸는 글
1. 장례놀이의 기원
2. 빈 상여놀이
3. 진도 다시래기
4. 진사 모시기와 산다위
5. 가면극에 나타난 죽음
6. 장례놀이에 나타난 ‘성(性)’

Ⅲ. 닫는 글

Ⅱ. 푸는 글

1. 장례놀이의 기원
출상 전날 밤 사람들이 모여 굿을 하고 또 상주를 위로하는 놀이를 벌인다. 이를 철야 또는 다례라고 한다. 그리고 화랑 관창이 전사하였을 때 관창의 용모와 같은 가면을 쓰고 칼춤을 추었다고 한다.
삼국시대에는 보다 구체적인 사례(instance)들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문무왕 13년(673)에 김유신의 장례를 치를 때 군악대들을 백 명씩이나 동원하여 북을 치며 피리를 불고 음악을 연주하게 하였다고 한다.
고대에는 노래 부르고 춤추는 가운데 축제 분위기 속에서 주검을 운구하였다고 한다. 출상 전날 밤 마을 사람들이 상가에 모여 놀면서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고대 China의 역싸서 가운데 하나인 『수서(隨書)』 동이전 고려(고구려)조에 의하면, “장례를 하면 곧 북을 치고 춤추며 노래를 부르는 가운데 주검을 묘지로 운반하였다.”고 한다. 또한 『동경잡기(東京雜記)』에 의하면 화랑이었던 해론(奚論)의 전사에 대하여서도 화랑들은 긴 노래를 지어 조의를 표하였을 뿐 아니라, 화랑 김흠운(金欽運)의 죽음에 대상으로하여도 역시 사람들은 노래를 지어서 불렀다. 이러한 행위들은 사람이 죽으면 저승으로 가는데, 극락왕생해야 살아있는 자손들이 복을 받는다는 생각이 지배하고 있어서 그러기 위해서는 망인이 극락으로 가시도록 씻김굿을 해야 하고 또 기뻐하시도록 흥겹게 놀아줘야 할 의무가 있다 놀이가 벌어지면 지금까지 침울했던 분위기가 바뀌면서 오히려 신명이 일어난다. 이러한 장례놀이가 아직까지 전승되고 있는 것이 진도의 ‘다시래기’이고, 경북지역에서는 ‘대돋음’이나 ‘빈 상여놀이’, 충북지역에서는 ‘대드름’, ‘댓도리’, ‘대도름’ 이라 하여, 그 규모나 놀이 방식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어떤 식으로든 장례와 관련한 놀이를 하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고문헌뿐만 아니라 고분의 벽화에서도 악기를 연주하고 춤을 춘 그림이 보이는데, 이는 무덤에 묻힌 주인공에 대한 장례의식과 일정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무용총(舞踊塚)과 안악(安岳…(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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