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事例(사례)관리 理論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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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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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하고 지속적인 서비스의 재원의 부재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가 적절히 연결되지 못하는 문제들이 흔히 발생한다.
▶ Johnson & Rubin(1983) - “事例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와 연계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책임을 지는 것”
▶ Barker(1991) - “事例관리를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직원들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점검하는 일련의 절차”
▶ Moxley(1989) -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formula적, 비formula적 지원과 활동의 망을 조직하고 조정하고 유지하는 것”
- 서비스와 지원들을 이용하고 접근하는데 있어서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
-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서비스 및 지원이 되도록 하고, 동시에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 마에다(1990) - “허약하고 장애가 있는 노인 등 중복욕구를 가진 사람들 정신적이고 신체적인 장애 때문에 현대사회의 고도로 전文化(culture) 된 각종 서비스나 민간단체, 친구, 이웃사람들의 지원을 스스로 적절하게…(省略)
[사회복지실천론] 事例(사례)관리 理論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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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실천 - 事例관리 ◈
1. 事例관리의 개념(槪念)
事例관리는 때로 보호관리(care management), 事例조정(care coordiantion), 자원조정(resource coordiantion)이라 불린다. 事例관리는 보건 및 사회서비스 분야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아 정신 장애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 및 그 가족은 다차원적이고 장기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반면, 이들에게 필요로 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더욱이 서비스 전달 체계가 복잡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방법으로써 事例관리 plan이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