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결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결점과 실태(實態) 및 나아갈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06:45
본문
Download : [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실태 및 나아갈 방향.hwp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자기지도적 삶’을 살아갈 아동의 능력을 언급하는 부분은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잘삶, 도덕성, 자율성 등이 조화롭게 상호 연관되어야 종합적으로 교육의 목적을 체계적으로 정립해 나아갈 수 있다
J.White(이하 화이트)1)가 이 책에서 교육의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잘삶’에 대한 定義(정이)는 사실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서 매우 주관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오지여행가이자 난민구호활동가로 활동 중인 ‘한비야’씨는 ‘잘삶’이란 ‘결과보다는 일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오늘, 내가 행복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을 정립해 나아갈 때에도 체계적으로 접근해 나아가야 한다. 세 번째는 인간의 자율성이라는 定義(정이) 이다. 둘째, 교육은 ‘아동의 잘삶’을 도모하는 일만을 목적으로 삼지 말고, 그 밖의 ‘다른 사람들의 잘됨’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즉 전체적인 목적에서 출발하여 더욱 세부적인 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교육의 결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결점과 실태(實態) 및 나아갈 방향
순서
Download : [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실태 및 나아갈 방향.hwp( 54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교육의,문제점],우리나라,교육과정의,문제점과,실태,및,나아갈,방향,사범교육,레포트
![[교육의%20문제점]%20우리나라%20교육과정의%20문제점과%20실태%20및%20나아갈%20방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C%8B%A4%ED%83%9C%20%EB%B0%8F%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1.gif)
![[교육의%20문제점]%20우리나라%20교육과정의%20문제점과%20실태%20및%20나아갈%20방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C%8B%A4%ED%83%9C%20%EB%B0%8F%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2.gif)
![[교육의%20문제점]%20우리나라%20교육과정의%20문제점과%20실태%20및%20나아갈%20방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C%8B%A4%ED%83%9C%20%EB%B0%8F%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3.gif)
![[교육의%20문제점]%20우리나라%20교육과정의%20문제점과%20실태%20및%20나아갈%20방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C%8B%A4%ED%83%9C%20%EB%B0%8F%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4.gif)
![[교육의%20문제점]%20우리나라%20교육과정의%20문제점과%20실태%20및%20나아갈%20방향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C%8B%A4%ED%83%9C%20%EB%B0%8F%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5.gif)
![[교육의%20문제점]%20우리나라%20교육과정의%20문제점과%20실태%20및%20나아갈%20방향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5D%20%EC%9A%B0%EB%A6%AC%EB%82%98%EB%9D%BC%20%EA%B5%90%EC%9C%A1%EA%B3%BC%EC%A0%95%EC%9D%98%20%EB%AC%B8%EC%A0%9C%EC%A0%90%EA%B3%BC%20%EC%8B%A4%ED%83%9C%20%EB%B0%8F%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6.gif)
Ⅰ. 서론
모든 일을 계획할 때에는, 최소한 합리적이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나는 머리와 발이 있기 때문에 내가 선택한 것을 못해 낼 이유가 없다. 국가교육과정을 기획하는 일도 이와 다르지 않다. 이를 다른 말로 교육의 ‘도덕적 목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 [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실태 및 나아갈 방향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실태 및 나아갈 방향
[교육의 결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결점과 실태(實態) 및 나아갈 방향
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기초적으로 수행해야 할 문제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국가교육과정이 인간의 잘삶(well-being) 혹은 잘됨(flourishing)에 마주향하여 명시적으로 밝히고 있는 점이 없는데 학교교육은 일반 교육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잘 될’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좌우명으로 영부인에서 상원의원의 위치까지 도달한 ‘힐러리 로댐 클린턴’은 ‘잘삶’이란 ‘큰 야망을 품었을 때 커다란 결실을 맺을 수 있으므로 자기가 이루고자 하는 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 으로 본다.3)
화이트는 ‘잘삶’에 대한 필요조건으로 …(省略)
[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실태 및 나아갈 방향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