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 혁신(G4C)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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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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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서비스 혁신(G4C)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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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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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행정,레포트
1. G4C의 definition
① G4C 의 definition
② G4C 의 도입배경
2. G4C 사업 개관
① 사업 개요
② 사업의 추진배경
3. 세부사업 내용
① 전자政府(정부) 단일창구 구축
② 누리망 민원처리
③ 누리망 민원안내
④ 행정정보의 공동이용
⑤ 민원신청. 접수 등 업무처리
⑥ 민원처리 소요비용
4. G4C의 성과
① G4C의 성과
② G4C의 역기능 문제
5. G4C의 전망
① 結論(결론)
[출처 및 reference(자료) 조사기관]
Ⅱ. G4C의 도입배경
오늘날 컴퓨터와 동신기술의 발달은 정보공유를 통하여 효율적인 행정관리는 물론 행정서비스의 획기적인 향상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는 政府(정부)가 지향하고 있는 政府(정부)개혁의 중요한 필요조건이 되고 있다 政府(정부)는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을 통하여 모든 분야를 세계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나라와 국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가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정보화는 정보화 사회의 출현에 따른 the twenty-first century의 environmentalteration(변화) 에 있어서 국가가 필연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으로 인식한 결과라고 하겠다.
2000년 5월 누리망 시장조사 전문업체에 의한 조사연구결과에서 e-mail사용자가 조사 대상자의 70%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민일보, 2000). 한국누리망 정보센터(KRNIC)가 2001년 3월말 현재 우리나라 7세 이상 월평균(average) 한번이상 누리망 을 이용하는 사람은 모두 2093만 명(이용율 48.6%)으로 2000년 말 1904만 명 (44.7%)에서 3개월만에 189만 명(3.9%)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http://www.nic.or.kr). 정보통신부가…(省略)
다. 특히 정보화를 선도하는 국가가 앞으로도 세계를 지배하고 국제사회의 질서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政府(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전자政府(정부)의 구현은 政府(정부)개혁의 차원에서도 함께 이루어져야한다.